♥- 떡-♥

[스크랩] 전자렌지로 바람떡 만들기 - 신기해요 ♡

Vega7070 2012. 3. 29. 17:50

전자레인지로 찹쌀떡을 만드는것은 많이들 보셨죠? ^^ (제 블로그에도 딸기바나나 찹쌀떡 있어요)

 

그런데 여러분~! 전자레인지로 바람떡도 만들수 있어요! ^- ^*

 

(검색해보니 저처럼 만드시는 분은 없네요 ^^ 제가 처음인거에요 ㅎㅎㅎ(뿌듯~) )

 

파는것보다 더 맛있습니다!  

 

 

 재 료 (종이컵 / 밥숟가락)

 

* 반죽

멥쌀가루 1컵(방앗간/ 찹쌀가루1스푼도 섞어줍니다(찹쌀은 생략가능), 물 조금(사진속 양만큼), 설탕 1스푼, 색내기(포도즙,오미자즙,쑥물)

 

* 앙금 : 팥앙금 ( 떡고물 + 꿀 )

 

* 기타 : 참기름(1)과 물(1)을 섞은것

 

 바람떡 만드는 방법

 

1. 저희집에 정확한 계량도구가 없기에 종이컵으로 보여드릴게요.

종이컵 1컵을 기준으로 만들었어요.  1컵으로 만들면 바람떡 3개나옵니다.

멥쌀가루에 찹쌀가루 1스푼을 섞어서~ 종이컵 1개 분량으로 만들어주세요.

(저는 한컵 조~금 모자라네요? ^^ )

 

 

 

2. 설탕도 섞어서 체에 한번 내려줍니다

(안내리셔도 괜찮기는 합니다. 소금간 되어있는 가루라 소금은 생략했어요)

 

3. 그리고 저는 물대신에 오미자즙을 이용해 반죽했습니다.

종이컵 가~득하게 오미자즙을 담아놓았는데, 아래사진이 반죽을하고 남은 오미자즙 사진이에요.

즉, 흰부분만큼의 물이 사용됐어요 ! ! !

 

 

4. 반죽의 질기는 사진속과 같습니다.

어떤 느낌이냐면요.. 부침개 부칠때 같은 느낌이에요. (찹쌀떡 만들때와는 다릅니다.)

 

( * 주의 사항 *

덩어리 진것이 없도록 만들어주셔야합니다. 체에 걸러주시면 좋겠죠?

덩어리가 있으면 완성된 반죽에서 덩어리가 씹힙니다 ^- ^*)

 

 

5.  뚜껑을 덮고, 전자렌지에 돌려줍니다. (뚜껑 꼭 덮어주세요. 수분 날아갑니다)

1분을 돌리고 나니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안쪽이 안익으니 스푼으로 뒤적뒤적해주세요.

 

 

1분30초를 더 돌려줬습니다.

다 익었어요 ^^ (설기떡이 뭉쳐진듯한 느낌입니다)

 

 

[ 참고 ] 전자레인지가 아닌 찜기를 이용해서도 만들수있어요.

1. 멥쌀가루에 물을 줍니다 (살짝 뭉쳐질정도로만)

2. 그리고 찜기에서 15~20분 쪄줍니다. 백설기처럼 변했으면 꺼내세요.

3. 방망이로 열심히 치거나, 기름 묻은 손으로 치대주세요.

 

 

  

6. 방망이와 도마에 참기름을 발라주세요. (손에도)

 

참기름을 바르지 않으면 도마에 달라붙습니다.

 

  

 

7. 만들어진 반죽을 참기름을 살짝 묻혀서 방망이로 찧어주세요.

그냥 손으로 치대주셔도 됩니다. 주물럭~주물럭~

만들면서 마치 고무찰흙으로 만들기 하는듯한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8. 반죽을 열심히 조물락 거리면 아래처럼 반질반질~ 변신합니다! ^ㅇ^

 

이 상태로 모양틀로 찍어주시면 절편이 되고, 길쭉하게 만들어 굳히면 가래떡이 됩니다 !

  

 

9. 기름칠한 도마에 올려 밀대로 밀어주세요.

바람떡을 만들때는 반죽이 너무 얇으면, 예쁜모양이 안나옵니다.

그러니 약간 도톰하게!

 

그리고 밤톨만한 앙금을 올려줍니다.

 

 

10. 반절로 덮어서, 컵으로 잘라내주세요.

 

바람은 빼지말고 그냥 덮고 바로 눌러찍어주세요.

 

 

11. 짠~ 반달모양의 바람떡 완성입니다 !

 

12. 더 아름다운 바람떡을 위해서 여기에 기름칠(물1+기름1)을 해주세요 ^^

 

자르르르~ 윤기가 돕니다 ^^

 

 

저는 보라색은 포도즙, 녹색은 쑥, 분홍색은 오미자즙으로 만들어 봤어요 ^^

 

색도 매우 아름답지요?

 

더욱 예쁘게 만들고 싶으시면 색동으로 띠를 둘러주셔도 좋습니다.

 

또는 세가지 색을 한꺼번에 반죽을해서 색동모양의 반죽을 만드셔도 좋아요. ^^

 

 

 

 

넉넉히 20분이면 뚝딱 만듭니다 ^ㅡ^

 

넘 간단하지요? 전자레인지로 바람떡(개피떡)도 만들고~ 전자레인지는 못하는게 없네요 ^ㅡ^*

 

맛도 정말 좋아요~ 오히려 시중에서 파는것보다 더 맛있습니다

 

 

출처 : 오렌지 나무 ♡
글쓴이 : 꽃처녀 원글보기
메모 :